즐겨찾기 | 메인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50 (회원 0)  

Home >  나눔터 >  퍼온 글들

 
작성일 : 17-11-02 15:42
   사사기의 기드온 이야기 요약 - 사사기 18강 초반부
 글쓴이 : admin
    조회 : 15,573  


우리가 지난 시간에 공부했던 것처럼 기드온은 계속해서 자기 속의 그 마귀적 본성을 폭로 당하죠. 아마 다음 주까지 공부를 해야 기드온 안에 자리잡은 모든 아담 군상들의 그 보편적인 마귀적 속성을 다 펼쳐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다 펼쳐낼 수 있겠어요, 성경에 나와 있는 것만큼요?

 

간단하게 복습을 해보면 기드온이 처음에 여호와의 사자를 만났을 때에 자신에게 사유된 능력의 그 부재, 그 부재를 빌미로 해서 그 사자의 명을 거절하죠. 그건 하나님 절대 의존자로 살아야 하는 그 피조물의 처음자리를 벗어난 추악한 첫째 아담의 모습입니다. 인간은 원래 자기의 힘을 근거로 살도록 지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자신의 실체를 폭로 당한 기드온은 곧 염소새끼를 예물로 가져와서 자신의 그 행위를 근거로 여호와의 사자를 붙들어 놓으려고 하죠. ‘내가 뭐 가져올테니까 잠깐 기다리세요그러잖아요. 하나님은 그런 기드온에게 당신의 열심으로만 그 전쟁을 치르실 것임을 표적으로 보여주십니다. 제물을 가리키고 있는 지팡이에서 불이 나온 게 아니라 제물을 올려놓은 반석에서 불이 나와서 그 제물을 태워 버림으로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완성하시는 것이며 거기에 동원된 인간은 그 일을 가리키는 참관인 역할을 하는 것 뿐임을 보여주신 거예요.

 

그럼에도 기드온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가 모여있는 가운데 하나님을 또 시험합니다. 그건 하나님을 갖고 논 거 거든요. 그건 이스라엘 앞에서 자신을 자랑하기 위함이었어요. 역시 하나님처럼의 그 꿈을 품은 타락한 아담적 속성이 들켜지고 있는 현장이에요. 하나님은 그러한 기드온과 기드온이 대표하고 있는 그 이스라엘의 그 마귀적 자아숭배를 깨버리기 위해서 이스라엘의 군사를 줄이고 줄여서 300명만 남기죠.  그 숫자는 수십만 대군을 상대해야 하는 전쟁에서 인간측에서는 절대로 어떤 계획이나 전략을 세울 수 없는 작은 숫자에요. 수십만 대군과 상대를 해야 되는데 300명 갖고 무슨 전략과 전술을 세웁니까? 도저히 안 되는 숫자까지 줄여 버리신 거란 말입니다. 그 숫자로는 그 어떤 도모나 시도가 불가능해요.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그 자리로 몰고 내려가시는 거예요. 인간측에서 어떤 도모나 시도를 할 수 없게끔. 그 자리에서는 자기 힘으로 그 어떤 것도 행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는 하나님의 은혜만을 의지할 수 밖에 없어요.  13 5천명 앞에서300명은 하나님, 살려 주세요. 도와주세요이 말 밖에 할 게 없거든요.

 

성도는 그 자리로 밀려 내려가는 거란 말입니다. 세상적 시각으로 볼 때 그러한 300의 자리는 초라하고, 불안하고, 두렵고, 고통스러운 자리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성도의 관점에서 그 300의 자리는 하나님의 온전한 도우심을 의지하고 의존할 수 있는 자기 부정의 자리이며, 오히려 안전한 자리이며, 완벽한 자유의 자리인 거예요. 왜냐하면 진짜 힘이시며 진짜 능력이신 하나님이 모두 하실 수 있는 자리가 바로 그 자리이기 때문에 그래요. 그게 하나님 나라의 존재 양식입니다. 피조물들은 싹 비워지고 하나님이 그들 안에 들어가셔서 그들을 충만하게 채워 버리시는 거예요. 그게 하나님 나라의 존재 양식이란 말입니다. 그런데 기드온은 여전히 자신의 힘을 의지하고 있고 자신의 전략과 전술을 의지하고 있어요. 기드온과 이스라엘의 마귀적 본성이 계속해서 줄기차게 폭로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러한 기드온을 포기하지 않으세요. 하나님은 기드온을 적진으로 보내셔서 네가 정 그렇게 두려워면 내려가서 그 적병들의 이야기를 좀 듣고 와라라고 이야기하세요. 하나님이 이미 다 시나리오를 짜 놓으신 거예요. ‘가서 듣고 와. 내가 너에게 들려줄 말이 있으니까 듣고 와. 그러면 조금 안심이 될거야이렇게 보내신단 말이에요. 거기에서 꿈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공부할 내용이란 말입니다. (중 략)




 
   
 

모임소개  |  로그인 
Copyright ⓒ 2020 뉴저지 서머나 교회 NJ Smyrna Church, All rights reserved. Comment to nj.smyrna@gmail.com (T)201-658-3767